티스토리 뷰

반응형
정부에서 3월 6일부터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접종방법과 신청방법 모두 빠르게 정리해드려서
이글을 읽는 분들에게 시간정보 모두 확실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로타바이러스란?

로타바이러스란 사람의 배설물에서 발견되는 바이러스로 겨울에서 봄까지 영·유아에게서 심한 설사를 일으키는 흔한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5세 이하의 영유아는 대부분 한번씩은 감염이 되며 로타바이러스 감염증은 생후 6~24개월에서 80%이상 발병하며, 이중 9~12개월의 영아가 잘걸리는편입니다.

 

로타바이러스 무료예방접종

 

 

 

로타바이러스 증상

잠복기는 48시간 이내이고 발열과 구토로 증상이 시작되며, 그 이후에는 잦은 물 설사를 합니다. 구토와 발열은 발병 2일째가되면 특징적으로 사라지고 설사는 보통 7일정도 지속됩니다. 설사는 2~3회에서 수십회까지 하며 심하면 탈수를 할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무료예방접종

 

로타바이러스 무료예방접종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대상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대상은 생후 2~6개월까지의 영아입니다. 배신의 종류로는 로타틱스, 로타텍 2가지종류가 있으며 로타틱스는 2회, 로타텍은 3회의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생후 15주가되기전에 첫번째 접종을 완료해야 하며, 생후 8개월이 되기전에 백신접종을 모두 완료해야 합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방법

외출 후에는 손발을 깨끗하게 씻어주며 흐르는 물에 20초간 손가락 사이사이 꼼꼼히 씻는 습관을 가지는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무엇이든지 입으로 빨려고 하는 습관이 있어 더러워진 장남감을 빨면서 로타바이러스 감염증에 쉽게 걸리게됩니다. 로타바이러스는 물건의 표면에 수일간 생존할 수 있기때문에 아이가 자주 사용하는 장난감등은 1주일에 한번 표면을 꼼꼼하게 세척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로타바이러스는 세제에 잘 씻기지 않고 손소독제 등에도 내성이 있어 예방접종을 받는것을 추천합니다.

 

로타바이러스 무료예방접종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가격

두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큰 차이가 없지만 로타텍은 외부인과의 접촉이 적고 가정교육 위주로 생활하는 영유아가 주로 적합하며 로타릭스는 시터취업이나 어린이집 등 외부 접촉이 잦은 영유아가 적합하다고합니다. 다만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교차접종이 동시에 불가합니다.

 

기존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가격은 2~3회분이 20~30만원정도였으며, 3월 6일 이후부터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국가예방접종에 편입되어 무료로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비용을 국가에서 모두 지원한다고 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무료 예방접종이 되었으니 많은분들이 확인해서 우리아이가 아프지 않도록 접종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