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영화 마틸다 포스터

1. 영화소개

로알드 달의 원작소설 마틸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1996년 개봉 어린이 영화입니다. 뮤지컬, 뮤지컬영화등 많은 작품으로 리메이크될 정도로 평이 좋은 영화입니다.

2. 줄거리 소개

주인공 마틸다는 중고차 매매업을 하는 아버지 해리 웜우드, 집에서 TV만 보면서 허영심의 가득한 삶을 사는 어머니 지니아 웜우드의 사이에서 태어난 둘째 딸이었습니다. 해리와 지니아는 마틸다가 태어났을 때부터 전혀 돌봄과 사랑을 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기였을 때부터 특별하고 똑똑했던 마틸다는 혼자서도 자기 자신을 돌볼 줄 아는 아이였고 부모의 관심과 케어를 받지 못했음에도 혼자서 옷을 챙겨 입고, 씻고, 식사를 차려먹었습니다. 그렇게 4살이 된 마틸다는 집안에 있는 모든 잡지들을 읽고 책이 읽고 싶어 져 오빠가 학교를 가고 부모님이 밖으로 외출을 할 때면 멀리 있는 공공도서관을 찾아가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2년간 도서관을 매일매일 왔다 갔다 하며 책을 읽은 마틸다는 더 영리해져 있었고 부모님에게 학교를 가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마틸다가 6살이 된지도 몰랐던 부모님은 그녀를 학교에 보내주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중고차로 사기를 쳐서 돈을 많이 벌게 된 해리와 더블빙고게임에서 승리해 돈을 얻게 된 지니아는 기분이 좋아져 가족들과 외식을 하러 나갔습니다. 고급 레스토랑에 도착했고 모자를 쓰고 있는 해리에게 지니아는 모자를 벗는 것이 예의라며 모자를 벗으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모자는 마틸다로 인해 강력 본드가 붙어있었고 식당에서 소란을 피우며 해리는 창피를 당했습니다. 화가 나서 집에 돌아온 해리는 가족들에게 자신은 이런 취급을 받으면 안 되고 자신의 말에 순종하라고 말하며 TV를 보며 저녁을 먹으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마틸다는 TV에는 관심이 없었고 소파에 앉아 책을 읽고 있었습니다. 그런 모습을 본 해리는 화가 나 강제로 얼굴을 잡으며 TV를 보게 했고 마틸다가 힘들어하자 TV가 터져버리고 말았습니다. 가족들은 TV가 오래되어 고장 났다고 생각하며 성질을 냈지만 마틸다는 자신에게 특별한 힘이 있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며칠 후 해리의 중고차 가게에 아가사 트런치불이라는 학교 교장이 차를 구매하러 찾아왔습니다. 해리는 그녀와 대화를 나누다가 그녀가 '아이는 매를 맞아야 된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마틸다를 그녀의 학교에 입학시켜 버렸습니다. 마틸다가 등교한 첫날 트런치불 교장은 학생 중 한 명에게 머리모양이 마음에 안 든다며, 막말을 하며 아이를 집어던져버렸습니다. 아이는 날아가며 담장 창살에 찔릴 뻔했지만 다행히 담장을 넘어 꽃밭에서 안전하게 착지했고 그 모습을 본 다른 학생들은 환호했습니다. 

그렇게 반으로 돌아온 마틸다는 자신의 담임선생님인 제니퍼 허니를 만났습니다. 그녀는 교장선생님과는 다르게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애정과 관심을 주는 최고의 선생님이었습니다. 제니퍼는 첫 수업 만에 마틸다의 천재성을 알아봤고 몇 년 안에 대학까지 갈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하며 그날 저녁 마틸다의 부모님을 찾아갔습니다. 제니퍼는 부모님에게 마틸다의 천재성을 이야기했지만 마틸다의 부모님은 제니퍼의 말을 무시했고 제니퍼는 그들과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느끼며 마틸다에게 몰래 책을 선물한 뒤 집을 나오게 되었습니다.

 

다음날 트런치불 교장은 모든 학생들을 강당에 집합시키고 브루스라는 학생을 불러냈습니다. 트런치불 교장은 자신의 케이크를 몰래 먹은 브루스에게 벌을 주기 위하여 부른 것이었고 앞으로 나온 브루스에게 브루스의 몸보다 더 큰 케이크를 가져오며 다 먹으라고 명령했습니다. 먹다가 지쳐버린 브루스에게 마틸다는 힘내라고 소리쳤고 그 소리를 들은 다른 학생들도 브루스를 응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응원소리에 힘을 얻은 브루스는 케이크를 전부 다 먹었고 그 모습을 본 트런치불 교장은 화가 나 브루스 머리에 케이크접시를 깨버리며 학생들 전체를 밤늦게까지 집에 못 가도록 벌을 주었습니다. 그렇게 늦은 밤이 돼서야 마틸다는 집으로 돌아갔고 늦게 들어온 마틸다에게 해리는 왜 집에 일찍 와서 소포를 챙기지 않았냐고 화를 냈고 마틸다는 그 말을 무시하며 방으로 들어가며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다음날 해리가 판매한 차가 고장 나며 화가 나 있는 트런치불 교장은 마틸다를 괴롭히기 위해 대신 수업을 들어갑니다. 아이들에게 하나하나 꼬투리를 잡으며 화를 내며 괴롭히지만 마틸다의 능력으로 트런치불은 아이들의 놀림거리가 됩니다. 마틸다는 자신의 능력으로 교장을 혼내줬다고 제니퍼선생님에게 말하지만 능력은 나오지 않았고 제니퍼는 웃으며 자신의 집으로 마틸다를 초대했습니다. 제니퍼는 자신의 집으로 가는 길에 있는 트런치불의 저택을 보며 사실 트런치불은 자신의 이모이며 어렸을 때 트런치불이 자신의 아버지를 살해하고 모든 재산을 빼앗아 갔다고 말해주었습니다. 그 이야기를 들은 마틸다는 저택에 있는 제니퍼의 귀중품들이라도 가지고 오자고 말하며 저택에 들어가지만 트런치불 교장에게 잡힐뻔한 위기를 겪고 겨우 저택을 빠져나왔습니다. 

 

그 이후 마틸다는 자신에게 초능력이 있다는 것을 확신하고 그 능력을 키우는 훈련을 시작하고 며칠 만에 능력을 완벽하게 쓰게 되었습니다. 초능력을 완벽하게 다루게 된 마틸다는 트런치불 교장의 저택에 몰래 가서 초능력으로 그녀를 혼내주고 제니퍼의 귀중품들을 찾아왔습니다. 또 학교에서 아이들을 괴롭히는 트런치불 교장을 초능력을 써서 만신창이로 만들어버리고 학교에서 쫓아내 버렸습니다. 며칠 후 FBI에게 감시받고 있던 해리는 결국 사기행각을 걸려 FBI 몰래 이사를 가게 되고 제니퍼 선생님은 마틸다를 가족들과 함께 보내면 아이의 미래가 너무 암울해질 것이라 생각해 마틸다를 입양했습니다. 흔쾌히 입양을 허락하고 마틸다의 가족들은 떠나버렸고 둘만 남겨진 제니퍼선생님과 마틸다는 행복하게 지내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3. 총평

1996년 개봉한 정말 오래된 영화인 마틸다는 뮤지컬과 뮤지컬 영화등으로 리메이크되기도 했지만 지금 당장 원작영화를 봐도 참 즐거워지는 영화입니다. 옛날 영화인만큼 아이들에게 체벌하는 장면 등 요즘시대에는 보기 불편한 장면들이 조금씩 있지만 그런 것들을 떠나서도 불편한 장면들을 과장하여 유쾌하게 잘 풀어낸 영화라고 생각이 든 재미있는 영화였습니다. 

반응형
댓글